부동산의 미래_디플레이션 시대에 살아남는 법
우리나라는 노인빈곤율과 노인 자살률 1위 하는 불명예를 가진 국가입니다. 우리에게 갑자기 이런 일이 일어난 이유는 갑자기 선진국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선진국이 될수록 은행의 이자는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기업에게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이자는 끊임없이 떨어져 1%대로 갔고 유럽이나 일본은 그마저도 투자가 일어나지 않으니 0%의 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까지 간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자율이 다시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는 접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일어날 인플레이션을 해지할 수 있는 방법은 우량한 부동산과 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것입니다. 결국 토지의 상승도 산업혁명의 결과물인 기업이 그 근원인데 기업이 더 이상 국내에 공장을 짓지 않으니 토지의 상승이 일어날 리가 만무합니다.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고 모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고도성장기를 지나 디플레이션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런 시대일수록 꾸준히 오르는 것에 투자해야 편안한 노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은 미국의 우량주, 부동산은 국내라면 부촌을 사야 합니다.
투자의 미래_가장 빨리 부자되는 불변의 법칙
주식은 생산성 향상이 일어나는 나라에서만 오릅니다. 미국과 신흥국(브라질, 멕시코 등)이 그 예에 해당됩니다. 생산성 향상이 꾸준히 이어지는 미국과 신흥국 위주로 투자해야 합니다. 부동산은 디플레이션 위험이 없고 재건축, 재개발이 될 만한 곳에 투자하되 서울에 투자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디플레이션 상황 하에서 부동산은 양극화됩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미국입니다. 주가도 올라가도 환율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예측이 아닙니다. 돈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대응해야 합니다. 대응만이 살길입니다. -3%가 뜨면 일단 주식 매도, 이후 한 달간 더 이상 -3%가 뜨지 않으면 다시 매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주식과 사랑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결국 사람들이 욕망하는 것을 찾아 움직이는 것만이 재테크 세상에서 살아남는 길입니다. 개인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자신의 가치나 성과를 남에게 보여주는 방법뿐입니다. 주가가 떨어지는 데도 불구하고 주식을 팔지 않는 것은 돈 많고 정보 많은 자본가와 한번 싸워보겠다는 어린 치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단히 큰 오만입니다. 분석하고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가가 오르면 좋은 것이고 주가가 떨어지면 안 좋은 것입니다. 부자가 되는 원칙은 '좋은 것을 많이 오를 때까지 오래 보유하는 것'입니다. 불완전한 매뉴얼이 필요한 이유는 매뉴얼로 최악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고 대비하는 것과 모르고 당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욜로의 시대에 뜨는 기업은 소유하지 않고 소비하는 시대에 맞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만든 원인은 인터넷 혁명과 청연층이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창업은 발전적 불균형이 있는 베트남과 같은 역동적인 나라나 창조적 파괴가 일어나는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 해야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투자는 부동산이 가장 좋고 안전하다고 생각했고, 현재도 그렇지만, 조던님의 칼럼들을 보면서, 생각의 넓이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조던님의 책이기에 믿고 바로 사서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노인빈곤율이 1위인 이유, 우리나라 주식이 박스권에 갇혀 있는 이유,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던 주식 매도 타임에 대한 간단하고 정확한 분석 등,, 많은 내용들이 내 작은 그릇의 범위를 넓혀주는 글이어서 보면서 감탄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생각이 확장되고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사고하는 문장들을 보면서 대단하다고 생각했었으나, 참고해서 읽었다는 500여권의 책들을 보니 그럴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끊임없는 독서와 생각 등을 통해 만들어진 지혜를 한 권의 책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니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주식과 부동산 모두에 대해 미래도 예측할 수 있다는 헛된 믿음과 자신감을 버리고, 머리 쓰지 말고 메뉴얼대로, 좋은 것을 많이 오를 때까지 오래 보유하고, 시간에 투자할 수 있는 마인드와 꾸준함을 잘 유지하도록 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