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아파트로 시작하라
꼬마아파트란 전용 50m2 (15평) 미만의 아파트를 의미합니다. 방두개 이하로 구성됩니다. 아파트는 빌라보다 환금성이 좋습니다. 오르는 지역을 바로 예측할 수 있는 부동산 전문가는 없습니다.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저축하고 매수하고 갈아타야 합니다. 아파트 갈아타기는 부동산 하락기에 더 유리합니다. 전철역에서부터 반경 800m 원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800m는 걸어서 전철역에 갈 수 있는 최대치 거리입니다. 아침 출근길이 1시간 30분이 넘어간다면 그 곳은 당신에게 적당한 곳이 아닙니다. 집을 구할 때는 평일의 출퇴근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 지하철 9호선, 7호선, 경의중앙선, 인천공항철도노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철 5호선이 연장되어 상일, 미사, 하남까지 개통되었습니다.
서울 수도권 완전 정복
서울의 대표적인 꼬마아파트로는 노원구 중계동 중계그린아파트, 중랑구 신내동 신내 9단지 아파트, 송파구 거여동 거여 1단지 아파트, 강동구 길동우성아파트, 금천구 독산동 주공 14단지 아파트가 있습니다.
구리시에는 다산 신도시가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남양주시에는 근처에 별내지구, 구리 갈매지구, 다산 신도시, 하남미사지구 입주가 이루어지면서 한동안 가격 조정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남시에는 지하철 5호선이 연장되어 교통 문제가 해결됩니다. 광주시는 판교 테크노밸리 직장인이나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을 이용해서 강남역으로 접근하는 직장인들에게 가성비가 가장 좋은 지역입니다. 광명시 하안동은 가산디지털 업무지구와 안양천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으며, 대단위의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있습니다. 부천시는 전철 7호선과 1호선을 이용해 출근하는 직장인이라면 중동과 상동을 눈여겨볼만합니다. 군포시의 산본역 바로 앞에는 산본 로데오 거리가 있는데 마트, 상가, 병원 등 상업지역이 밀집되어 항시 번화합니다. 안양시에는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있으며 경기도권에서도 평촌 학원가는 인지도가 높은 지역입니다. 성남시는 강남 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신분당선개통으로 눈부시게 좋아졌습니다. 고양시에서는 덕양구의 화정동, 원당동, 행신동을 추천합니다.
인천의 대표적인 꼬마 아파트로는 부평구 부개동 뉴서울 아파트와 계양구 병방동 학마을 한진 아파트가 있습니다.
내집 마련
내집 마련을 위한 6가지 체크리스트를 제시해봅니다. 나의 목표를 마인드맵으로 시각화하고, 인터넷, 모바일로 사전 조사하며, 시세 지도를 만들고, 자금 계획을 엑셀표로 만들며, 부동산에 방문해서 현장 조사하고, 집을 매수하고 수리합니다.
시세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관심 지역 지도를 구하고, 아파트 단지별, 평형별, 매매, 전세 가격을 적고 근처에 신규 아파트가 있다면 분양 가격을 적습니다. 그리고, 편의 시설을 표시하고, 시세 지도 안에서 입지별 아파트 가격 가성비를 비교 평가합니다.
대출은 시중 은행과 제2 금융권(단위 농협, 신협, 새마을)까지만 해야 합니다. 돈을 시각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금계획 엑셀표를 작성합니다. 내 집 마련을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그 이야기들을 모아 기록합니다. 보통 낯선 지역에 처음 갈 때면 전철역에서 아파트까지 이어지는 길목만 둘러보면서 부동산 중개업소를 찾습니다. 이런 중개업소는 매수할 손님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길목에 있다고 해서 매수자 부동산이라 합니다. 마트, 은행, 학교, 학원, 상가를 이용하는 아줌마들 동선 안에 있으며, 물건이 많이 나오는 곳이라고 해서 물건지 부동산이라고 하며, 주로 단지 내에 있습니다.
무조건 책을 많이 읽고, 지식이 쌓였다면 부동산을 계속 돌아다녀야 합니다. 그리고, 눈으로만 보지 말고, 오감을 이용해서 체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공부한 것을 기록하며, 다시 책으로 돌아가서, 경험없을 때 읽었던 책은 머리로 이해하지만, 경험이 생긴 후에 읽게 되는 책은 가슴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무한 반복합니다.
조급함은 100년 행운도 도망치게 하고, 호재를 바라거나 미래를 예측하지 말아야 합니다. 미래의 예측은 언제든지 틀릴 수 있습니다. 디귿자 싱크대에 현혹되지 말기 바랍니다. 입지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물건을 나쁜 가격에 사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