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_꿈을 꾸는 당신에게 용기가 필요한 계절
살면서 ‘미친놈’ 소리 한 번쯤은 들어주어야 내 인생입니다. 아무리 많은 책을 읽고 좋은 말을 들어도 인생이 바뀌지 않는 것은 행동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루는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쌓이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하려고 하니까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는 것입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좋으니 우선 시작하는 것입니다. 성공하신 분들 만나보니 넘사벽인 사람은 없습니다. 그냥 아빠, 엄마 같고 삼촌, 이모 같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만나는 그냥 똑같은 사람들입니다. 그들에게서 조금 특별한 점을 찾으면 자기 확신과 우직함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도 책 읽기를 멈추지 않는다는 것뿐입니다. 이 세상 모든 두근거림은 기회가 왔다는 신호입니다. 인생은 남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제의 나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입니다. 인생에 후회는 남겨도, 절대로 미련은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간절함이 부족하다면 간절할 수밖에 없는 무대 위에 나를 올려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벼랑 끝으로 스스로를 내몰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하게 됩니다.
특별한 일이 생기게 하는 법은 내가 먼저 움직이고 다가가는 것입니다. 시작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실패도 성공도 없습니다. 시도하지 않으면 실패하지 않겠지만 성공률은 0%입니다. 실패한 삶보다 더 못한 삶이 시작조차 하지 않는 삶입니다. 세상의 중심은 나입니다. 나를 기준으로 돌아갑니다. 내가 주인공입니다. 주인공은 뭐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관계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는 일입니다. 높은 기대는 반드시 실망을 낳게 됩니다.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이 아까워서 다른 길로 가지못하고 계속 짊어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동안의 흘린 땀과 노력은 새로운 길로 가기 위한 땀과 노력이었다고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몇십년 후에 당신은 자신이 한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로 인해서 실망하게 되는 확률이 더 높습니다.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독서를 하라고 합니다. 성공의 비법이 이렇게 주변에 널려 있는데 시도하지 않는다면 그 얼마나 어리석은 지 알 수 있습니다. 간절함이 없어지는 순간에, 간절함이 부족해지는 순간에,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환경 속에 나를 넣어놓는 것입니다.
여름_가슴에 냉정과 열정을 품어야 하는 계절
남을 만족시키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지마시기 바랍니다. 나 자신을 만족시키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같은 실수는 두려워하되 새로운 실수는 두려워하지말아야 합니다. 실수는 다르게 말하면 경험입니다. 움직이고, 새로운 변화에 계속 도전하고, 노는 것을 조금 미루면 노는 물이 바뀝니다. 사랑도, 사람도, 삶도 비교하는 순간부터 불행해집니다. 사람 미워하는 데 자신의 인생을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 번 태어난 인생 이뻐하면서 살기도 모자란 세상입니다. 누가 월급을 받았다고 하면 한턱 쏘라고만 하지 마시고 그 돈으로 네가 정말 필요한 곳에 의미 있게 쓰라고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은 하나만 생각합니다.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부자들은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말도 안 되는 편견을 깨고 부자이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잘못을 했을 때 사과를 하면 잘못이 없어지진 않더라도 마음은 가벼워집니다. 좋은 일이 있던 주변 사람들에게 한턱 쏘라는 말을 우스개 소리로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이젠 그 돈 의미 있게 쓰라고 넌지시 건네봐야겠습니다.
가을_ 마음이 흔들려도 포기하지 말아야 하는 계절
내가 하는 이들이 다 쓸 데 없는 짓 같고 뭐하고 있나 회의가 들 때도 있습니다. 그럴수록 정신 바짝 차리고 마음을 살펴봐야 합니다. 정말 필요 없다고 깨달았기 때문인지 마음이 잠시 흔들렸던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필요한 사람이 우물을 먼저 찾는 것이 세상 진리입니다. 위로의 말 한마디가 상대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상대의 마음은 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만 찾지 말란 말은 쉽게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필요할 때 서로 도와주려고 맺는 관계입니다. 모든 관계를 하나하나 따지고 보면 필요에 의해 맺어지는 관계입니다. 누군가 나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 참 멋진 일입니다. 나를 필요로 하고 나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있어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세상이 밝아집니다. 모두를 위한다는 것이 사실은 나를 위한 내 마음이 편하기 위한 내 욕심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성장하고 내가 무엇이든지 얻기 위해서는 먼저 다가가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말 한마디 건네는 것만으로도 예상치 못한 많은 정보를 얻게 되는 경험을 하고부터는 더욱 먼저 다가가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겨울_기적을 바라는 계절
내 충고를 무시하고 무모한 도전을 시작하더라도 이미 시작한 후라면 내 판단이 틀리고, 친구가 옳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진짜 친구가 되어 주셔야 합니다. 내가 가는 길에 초라함이 없기를 바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런 인생은 없습니다. 초라함을 거쳐 당당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삶에서 깨닫게 되는 것은 대부분 실패를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정말 포기하는 이유는 불가능해서가 아니라 불가능할 것 같아서입니다. 마침표를 찍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직 끝을 내기엔 우리는 너무 젊습니다. 학연, 지연, 혈연이 없어도 걱정하시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삶이 단거리 달리기라면 이길 수 없겠지만 인생은 오래 달리기이니까 이길 수 있습니다. 오래 달리기의 노하우는 페이스 조절입니다. 그동안의 인생에서 실패했던 것들이 단순히 실패로 머무르는 게 아니라 큰 깨달음을 주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적극적으로 찾아나가게 하는 시금석이 되어 주고 있었습니다. 실패에게 고맙다고 해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