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도도리그 2022. 2. 20.
반응형

 

절실하라

똥개로 태어났어도 진돗개로 살면 진돗개가 되는 것이고, 진돗개로 태어났어도 똥개로 살면 똥개가 됩니다.  절실함은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절실한 사람들은 돈, 휴가, 근무시간 따위는 중요한 사항이 아닙니다.  하루라도 빨리 성공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마인드와 노하우가 무엇인지 배우는 데 집중할 뿐입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뭔가를 이루고 싶다면, 포기해야 할 부분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은 채 이루는 성공은 불가능합니다.  내가 선택한 일을 정말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대가를 치르고 배워야 합니다.  행복한 상상 이전에 대가를 치를 단단한 각오로 무장해야 합니다.  나는 지난 몇 년 동안 운동을 쉬지 않았습니다.  힘들지만 병을 치료하기 위한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 생각하며, 그 시간을 즐기며 견디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충분히 준비하면서 그 과정 속에서 대가를 먼저 치러야 합니다.  인정하면 마음이 편합니다.  조급함이 순식간에 모든 것을 망칠 수도 있음을 많은 사람들을 통해 봐 왔습니다. 
나는 성공할 것이고, 남들보다 부지런할 것이고, 남들과 똑 같은 삶을 살지 않겠습니다.  가난을 선택하도록 만든 습관과 생각을 버리고, 부를 선택하는 사람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가난하게 산다는 것은 집안에 50가지 재앙이 있는 것보다 더 나쁩니다.  내가 생각하는 자기 관리의 덕목은 '절제'입니다.  초심을 단순한 마인드라고 여기지 말고, 초심을 무서운 채찍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짐승 같은 성실함만 있으면 성공합니다.  항상 싸움의 시작은 나 자신과의 싸움이고, 싸움의 끝도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목표하라

내 열정의 시작은 절실함이고, 그 열정을 식지 않게 만드는 것은 뚜렷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곳에서 살아남으면 어딜 가서도 살아 남는다'는 목표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단계 없이 엘리베이터 타고 오르듯 오르려 한다면, 설사 그렇게 올랐다 해도 내려올 때도 엘리베이터 타고 내려오게 됩니다.  나는 비록 무모해 보일지라도 목표를 세웠다면 일단 저지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저질러야 합니다. 삶은 살아내는 것이 아니라 저지르는 것입니다.    
부자 마인드를 지닌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게 있으면 그것부터 먼저 삽니다.  그리고 갚을 생각을 합니다.  용기를 내서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지를 용기가 있어야 하고, 그것을 수습할 수 있는 용기도 함께 필요합니다.  자신이 진돗개 습성으로 탈바꿈했다고 생각했을 때 용기를 갖고 저지르고 수습하고 성취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 일합니다.  스스로가 자기 인생을 이끌어가는 주인입니다.  때문에 스스로 자신의 비전을 찾아야 합니다.  회사도 비전을 줄 수 없고, 부모님도 비전을 줄 수 없고, 사회나 국가도 비전을 줄 수 없습니다. 스스로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일보다 잘하는 일을 할 때 더 쉽게 비전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는 일은 그냥 취미로 즐기고, 잘하는 일 속에서 비전을 찾는다면 좀 더 빨리 성공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모든 일 속에는 놀라운 비전이 숨겨져 있고, 그 비전을 발견하는 것은 나 자신의 몫입니다. 그 하찮아 보이던 '짐승 같은 성실함'이란 장점으로 지금껏 살고 있듯,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장사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내 역할입니다.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면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가 생깁니다.  몰입하지 않으면 하루 종일 운동해도 땀 한 방울 나지 않습니다. 

 

행동하라

아쉬운 내가 찾아가서 만나고 배우고 얻어야 합니다.  기본을 실천하는 습관, 끊임없이 고민하는 습관, 이 모든 좋은 습관은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천번의 기도보다 한 번의 행동으로 주변의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전화를 거는 일은 내가 할 일입니다. 바쁘고 안 바쁘고는 상대방의 사정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아마 지금 바쁠 거야 '지금 전화하면 귀찮아할지도 몰라' 이런 생각부터 합니다. 그렇게 상대방의 역할까지 다 생각하다 보면 아무 일도 하지 못합니다. 전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당장 전화해야 합니다. 그게 내일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도 바쁠 상대방을 미리 생각하고 연락하지 못할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내일을 다 하지 못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어떤 색이든 작은 감동을 받은 분이 있다면 그 저자의 사정을 생각하지 말고 꼭 한 번 찾아뵙기를 바랍니다.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 또 감사할 일이 생깁니다.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녀야 또 감사할 좋은 일이 생기는 게 세상의 이치입니다. 진심으로 모든 것에 감사하면 주변사람, 세상이 나를 돕습니다.  부자들의 행동을 보면 항상 기본에 충실합니다. 부자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고맙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표현합니다.  누구를 만나든 항상 웃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예의를 지킵니다.  스승으로 삼을 사람을 찾지 못했다면 그건 배울 준비가 안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마다 잘하는 분야가 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각각의 강점을 배워야 합니다.
안 좋은 상황에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지적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똥개 습성입니다.  부자들은 처음부터 자존심을 버리고 자신을 비웁니다. 누구를 만나든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니 많이 담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영리하게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 많은 이들이 똥개처럼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게,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게, 아는 것을 모르는 척하는 것입니다.  나는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스승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도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존경합니다.   평가하기 위해서는 자격이 필요합니다. 대단한 석박사 학위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엄청난 돈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해보았느냐 못해보았느냐, 그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해보지도 않고 이렇다 저렇다 평가를 합니다.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 역시 뒤에서 평가하는 것보다는 끊임없이 제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제안이 받아들여지고 아니고는 회사의 몫으로 두고, 어떻게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 제안하는 내 몫에 충실해야 합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도 성공한 사람과 보통 사람의 차이는 지능, 재능, 능력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습관'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꾸 시도해보고, 실패해도 시도해보고, 그게 익숙해지면 곧 나의 새로운 삶의 습관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그동안 만나고 배움을 얻은 성공한 분들의 공통점은 시간관념이 매우 철저하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사소한 약속을 철저히 지켜야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질문하는 습관입니다. 뭔가를 배울 때 누군가 자신에게 알려줄 때까지 기다리면 안 됩니다.  스스로 알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은 질문을 통해서 발전합니다. 무언가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궁금한 게 생길 수밖에 없고 질문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하루에 얼마나 많은 질문을 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시간 약속 지키는 습관, 질문하고 경청하는 습관, 정리 정돈하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 등 사소한 습관이 성공의 길로 이끕니다.    내가 말하는 똑똑하다의 기준은 학력이 아니며, 끝없이 자기 계발을 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입니다. 
무언가를 배울 때는 '내가 아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자세가 첫번째이고, '나는 스펀지처럼 흡수한다'는 자세가 두 번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