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할 수 있는 사람들
고수들은 시작을 잘하는 사람들입니다. 시작하는 것이 힘들지 우선 시작을 하면 어떻게든 하게 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그래서 생긴 것입니다. 매일 생각만 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변화가 오지 않습니다. 두렵고 걱정이 되도 우선 저질러야 합니다. 준비가 미흡해도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행동이 자신감을 회복시킵니다. 행동이 성공을 보장합니다. 어떤 행동이든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글을 쓰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람들은 영감이 떠오르길 기다리지만, 그런 날은 영원히 오지 않습니다. 일단 시작해야 하고, 글을 쓰다 보면 영감이 떠오릅니다. 영감이 떠올라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쓰다 보면 영감이 떠오릅니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해도 써보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많지만 블로그 글쓰기도 해보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계속 시간이 없다는 핑계, 지식이 쌓이면 하자는 핑계 등으로 미루어왔었습니다. 지금,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심플하게 산다
고수는 촘촘한 계획 대신 듬성듬성한 계획을 좋아합니다. 약속과 다른 약속 사이에 빈틈을 많이 두는게 효과적이고, 여유가 있습니다. 일단 생각을 명확하고 단순하게 하면 무슨 일이던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함은 복잡함과 힘듦 그리고 깨달음의 단계를 지나서 얻어지는 선물이자 열매입니다. 복잡하다는 것은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버려야 들어올 자리가 생깁니다. 오래된 고정관념과 지식도 버려야 합니다. 그래야 새로운 지식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때 거절만 할 수 있어도 훨씬 단순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젊은 날을 뒤돌아보면 이것저것 많이 읽고, 보고, 수집하였고 언젠가는 그것들이 나에게 체화될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그런 건 평범한 일반인에게 일어나지 않는 무리한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책 한 권에서 한 줄의 문구만 기억해도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무리하지 말고, 복잡하지 않게, 살아가야 합니다.
호기심이 강하다
가르쳐 주는 스승이 제 발로 걸어오는 일은 없습니다. 배우려는 사람이 다가가야 합니다. 돈과 행운은 가끔 우연히 오지만 깨달음은 간절히 원해야만 옵니다. 신나게 세상을 살고 싶다면 호기심을 살려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극이 필요합니다. 환경의 변화, 하는 일의 변화,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 여행 등이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위대한 업적은 왜라는 아이 같은 호기심에서 탄생합니다. 마음속의 어린아이를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경제적 자유를 가진다고 세상이 저절로 신나게 되지는 않습니다.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지만, 새로운 일을 하거나, 새로운 책을 보거나, 새로운 영화를 보거나, 새로운 곳을 찾아가는 것으로도 호기심은 발현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호기심을 만들 줄도 알아야 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관련 서적들에 대한 호기심이 계속 생겨서 더욱 찾아보게 되고, 영화도 보다보면 관련 영화들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게 됩니다. 고수처럼 호기심이 있어야 세상이 신나게 됩니다.
직관이 답이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듣지 못하는 것을 들어야 합니다. 사소한 현상에서 큰 진리를 발견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가는 길보다는 남들과 다른 길을 가야 합니다. 때론 비합리적이고 무모해 보일지라도 고집불통처럼 보일지라도 남들과 다른 길을 가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직관에 많이 의존합니다. 공부하고 알아보고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는 순간에는 저지를 수 있어야 합니다. 결단의 시기에 선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선택을 통해 실패와 성공 중 어느 하나를 경험할 수 있으며, 실패를 통해 또 배우게 됩니다. 감은 아무에게나 오지 않습니다. 고수의 감은 현장에서 여러 문제와 씨름하면서 공부하고, 노력하고, 고민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때 오는 선물입니다. 직관력을 키우려면 늘 목표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필요로 할 때 필요한 정보가 자신에게 끌려오는 것입니다. 직관은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라 엄청난 시간과 노력의 결과 만들어지는 최고의 판단력입니다.
귀인을 만나고 귀인이 되어라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관계 속에서 기쁨을 느끼고 관계 속에서 성장합니다. 아무리 잘나도 혼자 힘으로 성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크게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귀인을 만났기 때문이라고 얘기합니다. 고수가 되고 싶은 사람은 늘 크게 눈을 뜨고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모든 만남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 만남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언제 어디서 내게 큰 도움을 줄지 알 수 없습니다.
지금 하는 일도 나를 알고 계시던 분이 소개하여 지금까지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은 귀인과의 만남을 통해 한 발짝 성장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행복이란 나 자신만이 느끼는 감정이라고 생각해서 진실된 친구 한 명, 사랑하는 연인 한 명이면 괜찮은 인생이라 생각했었고, 그래서 인간관계를 넓히는 것에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성공도, 행복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완성되고 더욱 커진다는 걸 알게 된 요즘에는 저자의 사람 관계에 대한 내용들이 더욱 크게 와닿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가난은 갖지 못한 것을 의미하였지만, 앞으로의 가난은 소속되지 못한 것이 될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가져도 사람을 가지지 못하면 행복감은 커지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