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2가지 인생의 법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도도리그 2022. 2. 6.
반응형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당신은 한 발은 이미 잘 알고,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땅을 디디고, 다른 발은 잘 모르고, 탐험을 통해 알아 가야 할 땅을 디디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 당신이 어디에 있는 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목표와 방향의 힘은 위대합니다.  인생의 목표와 방향은 넘을 수 없을 것처럼 보이는 장애물도 넘을 수 있는 길로 바꿔 놓습니다.  당신을 보살피고, 당신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먼저 당신의 지옥이 무엇인지 철저히 파악하면 그런 곳에 발을 들여놓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신 자신을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는 것이 바로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나 자신을 잘 어루만지고 잘 다독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루하루 고생한 만큼 잘 위로해주려고 합니다.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당신에게 간절히 도움을 청하는 사람이 그 지경에 이른 것은 사실 늘 쉬운 길만 걸었기 때문입니다. 삶의 무게는 감당하기보다 피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사람은 그야말로 이상적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과 가까이 지내려면 강인한 의지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겸손해야 하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모든 걸 스스로 판단해야 하고, 조건 없는 동정과 연민도 경계해야 합니다.  당장은 침묵으로 갈등을 피하는 게 편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침묵은 결국 치명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목표가 바뀌면 보이는 게 바뀝니다.  무엇을 목표로 하는냐에 따라 보이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하나를 얻으려면 무엇인가 다른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 할 일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자신에게 이것만큼은 오늘 꼭 끝내자 하고 부탁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생에서 죽을 때까지 이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쉬운 길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

인생에서 쉬운 길을 선택해서 원하는 것을 갖는 것보다, 어려운 길을 선택해서 의미 있는 것을 갖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맞게 행동하면 의미는 저절로 모습을 드러냅니다.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하루하루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는 주변의 모든 것을 변화시킵니다.  의미는 한층 풍요로운 삶으로 향하는 길입니다. 정체 상태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자기 생각을 당당히 말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어디라도 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미완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더 높은 꿈은 지위나 권력보다 인격과 인격의 능력의 향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성장하면서 가치의 기준도 바뀝니다.  당신이 몸부림치며 앞으로 나아갈 때 눈앞에 펼쳐지는 현실에서 기꺼이 배운다면 중요한 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변할 것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점진적으로, 때로는 급격하게 삶의 방향을 조절할 것입니다.  의욕이 없고 소외당하는 기분이 든다면 혼돈에 휩싸이고 절망에 빠진 기분이라면 진실을 말하도록 노력해보아야 합니다. 낙원에서는 모두 진실을 말합니다.

 

 

길에서 고양이와 마주치면 쓰다듬어 주어라

삶에는 한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부모님이 아직 건강하시고, 자식들은 잘 자라고 있으며, 결혼 생활이 행복하다면 굳이 골치 아픈 생각을 길게 하기는 싫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비극은 반드시 찾아옵니다.  큰 질병이나 위기 상황에 놓였을 때는 그 문제에 관해 대화하고 생각할 시간을 따로 정해둡니다. 그리고 매일 정해 놓은 그 시간에만 그 문제에 관해 상의합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일수록 아주 사소한 아름다움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인생이 완전히 망가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길을 걷다가 고양이와 마주치면, 존재의 경이로움이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고통을 보상해준다는 것을 잠시나마 떠올려 보아야 합니다.  길에서 고양이와 마주치면 쓰다듬어 주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삶에서 겪어야 할 어쩔 수 없는 이별도 미리미리 준비하는 마음 가짐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다만, 이런 생각할 시간을 따로 정해두고 정해진 시간에만 고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